Home > 정신건강상담 FAQ
 

정신분열병( 조현병)의 예후는 어떻습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5-05-31 16:24 조회1,235회

본문

정신분열병( 조현병)은 불치의 병은 아니기 때문에 환자에게 적절한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에는 많은 환자들이 병에서 회복됩니다.

 
1.환자의 약 1/3정도가( 40%)  거의 완전히 회복되며, 또 다른 1/3정도는 상당한 수준으로 호전된다.
거의 완전하게 회복되는 환자의 특징은 대부분이 두 번 이상 재발하지 않았고 또 병이 난지 2년 이내에 회복되었다는 것인데, 이토록 많은 환자들이 병에서 회복되어 사회생활을 잘 해 나가고 있지만 이들은 자신이 그런 병을 앓았거나 앓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는 계속 정신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상태가 아주 안 좋은 환자들만 보이는 것입니다.
2.날이 갈수록 더 나빠지는 병이 아닙니다.
정신분열병( 조현병)은 날이 갈수록 상태가 더 나빠지는 병이라고 생각하였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치료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환자 상태가 날이 갈수록 좋아집니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은 날이 갈수록 뚜렷한 정신병적 증상들은 사라지고, 단지 잔존증상들만 남아 있게 되는데 만약 환자를 요양소와 같이 사회적 자극이 전혀 없는 곳에 장기간 수용할 경우에는 상태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에 진단을 받아서 적절한 약물치료와 상담을 꾸준히 받으시면 경과가 좋을 것입니다.